1990년 발매되어 1993년 유행한 김수희의 대표적인 히트곡이다. 
이 곡의 장르를 트로트로 보기는 온당치 않고, 어덜트 컨템퍼러리 발라드라고 봐야 타당하다. 이 곡의 창법을 유심히 들어 보면 장윤정, 송가인의 트로트 느낌보다는 이선희의 스탠더드 팝의 창법에 가깝고, 리듬상으로도 트로트로 볼 만한 요소가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에선 어덜트 컨템퍼러리(성인가요)와 트로트를 잘 구분하여 쓰지 않기도 하고, 그 노래를 부른 가수가 주로 발표하는 장르나 주로 구사하는 창법이 무엇이었는지를 기초로 하여 장르를 판별하는 경우가 많기도 해서 이 노래를 트로트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같은 사례로 이미자의 노래는 나의 인생, 나훈아의 사랑이 있는데, 이 곡들도 애모처럼 전형적인 발라드 넘버이지만 흔히 트로트로 인식되고 있다.

 

 

 

 원 곡 

 

 

 

 

그대 앞에만 서면 나는 왜 작아지는가
그대 등 뒤에 서면 내 눈은 젖어 드는데

사랑 때문에 침묵해야 할 나는 당신의 여자
그리고 추억이 있는 한 당신은 나의 남자여

그대 앞에만 서면 나는 왜 작아지는가
그대 등 뒤에 서면 내 눈은 젖어 드는데

사랑 때문에 침묵해야 할 나는 당신의 여자
그리고 추억이 있는 한 당신은 나의 남자요
당신은 나의 남자요

 

 

 

 

같이 듣고 싶은 커버곡

 

 

 

박종민 VS 김병민

 

 

 

박종민 음색이랑 공명이 너무 좋음
I love Park Jongmin's voice and resonance

 

배려가 느껴지는 무대입니다. 두 분 마음이 노래를 떠나 너무 아름답네요^^
It's a stage where you can feel consideration.Your hearts are so beautiful, regardless of the song^^

 

 

 

 

Ailee 에일리

 

 

얼굴 표정 음색 어느 하나 빠지는 게 없다. 정말 최고의 가수다
There's nothing missing from the facial expression and tone. He's the best singer

 

노래도 너무 잘 부르고 음색도 좋고 예쁘고 완벽해요

He sings so well, has a great voice, and he's perfect

 

 

 

 

재하 · 김윤길 · 완이화

 

 

다 시들어도 이건 그냥 천상의 노래이네요~

Even if you listen to it again, it's just a heavenly song

 

엄청난 화음이다. 개개인 성량이 대단하다.

It's a great harmony.The individual voice is great.

 

 

 

 

전유진

 

 

노래 참 잘하네요.

You're such a good singer.

 

영혼을 울리는 감미로운 음색

a soulful tone

 

 

 

임영웅

 

 

가슴 먹먹하니 뭉클합니다

It's heart-wrenching. It's touching

 

너무 감동적인 무대입니다~

It's a very moving performance

 

 

 

 

진해성

 

 

숙성된 목소리와 고급스러운 무대매너 

mature voice and luxurious stage manners

 

심금을 울리는군요

It's touching my heartstrings

 

 

 

은가은

 

 

음이 절절히 담긴 노래 뜨거운 감동 그 자체입니다.

It's a song that contains a lot of sound, and it's a hot emotion itself.

 

감성과 호소력 짙은 목소리에 반했어요

I fell in love with his emotional and appealing voice

 

 

 

 

김호중

 

 

가사에 맞는 섬세하고 애절한 표현 멋집니다

It's a delicate and sad expression that fits the lyrics. It's cool

 

가슴 먹먹하게 잘한다~

You're so good at this

 

 

 

 

장한이

 

 

이건 뭐라고 말해야 하는 가창력인지 그저 감탄만 나오네요!!

I don't know what to say, but I'm just amazed!!

 

청아한 음색에 반했어요.

I fell in love with her clear voice.

 

 

 

뽕형제

 

 

감미롭게 듣기가 편하고 감동입니다

It's easy to listen to in a sweet way and it's touching

 

감미로운 목소리에 녹아내리네요♡♡♡

It melts into your sweet voice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