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나
대한민국의 작사가, 방송인.
2003년 무렵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당시 작사가로서의 경력은 길지 않지만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실적이 좋은 편이다. 히트곡이 300여 개이며 저작권료 수입 1위로 오르기도 하였다. 비단 내가 네트워크 가수의 곡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러 소속사의 가수들 노래에 작사가로서 많이 참여하였다.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노래가 대박이 난 이후 외부 작업이 더욱 늘어난 편.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기획사 가수들부터 가왕급 가수들의 곡까지 다양하게 참여했다.
작곡가 김형석과의 콤비도 꽤 유명한데, 임재범의 새 앨범을 김형석 작곡가가 맡아 거기에도 작사로 많이 참여했다. 2003년 성시경의 정규 3집 작업 중 일부(10月에 눈이 내리면)를 김형석과 같이 작업한 바도 있다.
하지만 역시 김이나 하면 이민수 작곡가와 콤비를 이루어 브라운아이드걸스와 아이유, 가인의 노래들을 히트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아이유와는 2010년 아이유의 첫 메가 히트곡 잔소리를 시작으로 전 국민적 사랑을 한 몸에 받은 곡인 아이유의 좋은 날과 정규 2집 타이틀곡 너랑 나, 정규 3집 타이틀곡 분홍신 등 수많은 히트곡들을 이민수 작곡가와의 콤비로 이루어낸 것이다. 또한 이 두 사람은 아이유와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가인의 음악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준 콤비인데, 히트곡은 거의 이 두 사람이 어떤 방식으로든 참여했다.
김이나 작사가가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앨범에서 손을 뗀 것은 2집 때뿐이다. 그 이후는 항상 함께했다. Love, 어쩌다, 아브라카다브라, Sign, Sixth Sense 등. 이는 모두 김이나의 작품이다. 3집부터의 타이틀 곡은 모두 김이나의 작품이라고 보면 된다. 그 외의 잘 알려지지 않은 수록곡들의 가사 역시 자주 맡았다. 이는 가인의 솔로 활동에서도 마찬가지. 특히 가인의 솔로 4집 미니앨범 'Hawwah'에서는 '리릭 프로듀서'라는 역할을 맡아, 가사를 통해 앨범 전체 콘셉트에 통일성과 스토리를 부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박효신과도 친밀한 사이로 7집의 가사를 공동 작사했다. 이후로 8집 작업에도 함께하고 있다. 박효신은 개인적으로 김이나에게 연락하여 별밤 신청곡을 부탁했었다 (# 콘서트 1주년). 밤편지 시절부터 박효신을 게스트로 섭외하고 싶어 했고 출연 약속을 했다고 한다.
BY 나무위키
김이나가 작사한 노래들
11:11 - 태연
Abracadabra - Brown Eyed Girls
Goodbye - 박효신
Goodbye To Romance - 써니힐
Hello - SHINee
Hyde - VIXX
Love Blossom - K.WILL
LOVE DAY - 양요섭 & 정은지
Perhaps Love - 제이&하울 (궁 OST)
Stars - 로시
가슴이 뛴다 - K.WILL
꽃이 핀다 - 케이윌
그 중에 그대를 만나 - 이선희
나만 몰랐던 이야기 - 아이유
나타나 - 김범수 (SECRET GARDEN DRAMA OST)
너랑 나 - 아이유
분홍신 - 아이유
비밀 - 아이유
삐리빠빠 - 나르샤
숨 - 박효신
우리가 헤어진 진짜 이유 - 윤하
어쩌다 - 브라운아이드걸스
이러지 마 제발 - K.WILL
이름에게 - 아이유
이젠 나만 믿어요 - 임영웅
잔소리 - IU with 2AM 슬옹
잘 가라 - 홍진영
좋은 날 - 아이유
저녁하늘 - 에일리
'작곡가(작사가) BEST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곡가] '대한민국 팝발라드 기틀' 이영훈 (0) | 2023.07.22 |
---|---|
[작곡가] '발라드 레전드' 오태호 (0) | 2023.07.17 |